콜로라도 뉴라이프 선교 교회 | 종려 주일 이란?
1934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1934,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theme-ver-11.1,qode-theme-bridge,wpb-js-composer js-comp-ver-7.5,vc_responsive

종려 주일 이란?

종려 주일 이란?

 

성경에서 종려나무(the Palm)는 의, 아름다움, 승리 등을 상징했다. 그런데 고난 주간의 첫날이 종려 주일로 불리는 것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당시 메시야로 개선하는 왕처럼 오시는 예수를 환영하는 뜻으로 종려나무 가지를 흔든 데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다. 한때 이 주일을 호산나 주일(Dominica Hosanna)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이것도 그리스도의예루살렘 입성시 그의 입성을 환영하는 무리가 ‘호산나’라고 외친 데서 유래된 말이다.

종려 주일은 그 옛날 서로마 교회에서는 이날 그리스도의 수난사(受難史)를 낭독했기 때문에 ‘고난의 주일’ (Dominica Passionis)이라고 불리우기도 했다. 종려 주일은 이외에도 ‘꽃의 날’ 이란 뜻에서 Floridum, Dominica Florum 등으로 불려졌으며, 부활절날 세례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세례 지원자들과 관련하여 ‘세례 지원자 주일’(Dominica Competentium)이라 불리기도 했다.

우리는 이 날을 맞을 때마다, 지금 당장은 당신께 환호하는 무리들이 곧 당신을 못박으라고 돌변할 자들임을 아시면서도, 즉 며칠 후 당신은 십자가 처형을 당하실 것을 아시면서도 다만 그들 죄인의 죄값을 대신 치루사 구원을 주시려는 뜨거운 사랑으로 백성들의 환호 속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던 주님의 심정을 다시금 헤아려 보아야 하겠다. 그리하여 바로 나를 위해 주가 당하신 노고와 고난이 그 얼마나 크고 감사한 것이었는지를 다시금 새로이 깨달아야 하겠다. 더욱이 본래 제 2위 성자요 메시야이시면서도 초라한 나귀를 타고 입성하는 주님의 모습에서 우리는 우리의 구속주요 메시야이신 예수님의 겸손과 온유에 대해서 묵상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 발췌: 한국 컴퓨터 선교회][3/20/16]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