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뉴라이프 선교 교회 | 정리하며 사는 인생
2024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2024,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theme-ver-11.1,qode-theme-bridge,wpb-js-composer js-comp-ver-7.5,vc_responsive

정리하며 사는 인생

정리하며 사는 인생

스크랩 파일을 정리하다가, 열매 맺는 인생이 마땅히 마음에 품고 살아야 하는 지혜에 관한 말을 읽게 되었다.

1.정리정돈: 나이 들면 일상의 관심과 애착을 줄이고 몸과 집안과 환경을 깨끗이 해야 한다. 일생 동안 누적된 생활습관과 잡다한 용품들을 과감히 정리하라. 서책 골동품 귀중품 등도 연고 있는 분에게 생시에 선물하면. 주는 이나 받는 이가 서로 좋다. 이것이 현명한 노후관리의 제1조다.

2. 치장: 언제나 몸치장을 단정히 하고 체력단련과 목욕은 일과로 하라. 체취도 없애고 건강에도 좋다. 의복도 깨끗하고 좋은 것을 때 맞추어 갈아 입어라. 옷이 날개란다. 늙으면 추 접고 구질구질 해지기 쉽다.

3.대외활동: 집안에 칩거하기보다 모임에 부지런히 참가 하라. 세상 돌아가는 정보 소식을 얻게 된다. 동창회 직장모임은 물론 취미모임 등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도 신선미가 있다. 움직이지 않으면 몸도 마음도 쇠퇴하게 된다.

4.언어절제: 입은 닫을수록 좋고 지갑은 열수록 환영 받는다. 어디서나 꼭 할말만 하라 논평보다는 덕담을 많이 하라. 말하기보다 듣기를 좋아하고 박수를 많이 치면 환영 받는다. 장광설은 금물이다. 짧으면서 곰삭은 지혜로운 말이나 유머 한마디는 남을 즐겁게 한다.

5.자기 : 돈이든 일이든 제 몫을 다하라. 돈과 인심은 먼저 쓰는 게 존경과 환영을 받는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미루지 말라. 언제나 남의 대접만 받고 무임승차하는 거지근성은 스스로를 천대하는 것이다.

6.포기와 체념: 건강 출세 사업 가족 부부 자식문제 등 세상만사가 내 뜻대로 안 되는 경험은 많다. 이제는 포기 할 것은 과감히 포기하고 체념 하는 게 현명하다. 되지도 않은 일로 속 끓이지 않는 게 여생을 편안케 한다.

7.평생학습: 배우는 데는 나이가 없다. 컴퓨터 앞에서 언제나 공부하는 깨여있는 사람이 되라. 새 지식 새 정보를 제때에 섭취하지 못하면 낙오가 된다. 안경 낀 흰머리에 책 들고 조는 모습은 노년의 아름다움의 극치다.

8.낭만과 취미: 각박한 삶속에 낭만을 가져라. 늘 꿈을 꾸고 사랑하며 감흥과 희망을 가지고 살면 늙어도 청춘이다. 산수를 즐기며 자기가 좋아하는 취미활동에 전념하는 것도 행복 삼매경에 이를 수 있다.

9.봉사: 평생을 사회의 혜택 속에 많은 신세를 지고 살아 왔다. 얼마 남지 않은 인생, 이제 남을 위해 베풀며 살자. 내가 먼저 베푸는 것이 복을 짓는 길이다. 우리는 사회봉사의 습관이 부족하다.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먼저 베풀고 실천하면 남에게 좋은 느낌을 주고 나 또한 보람을 느끼게 된다. 선진시민이 되는 지름길이다.

10.허심겸손: 마음을 비워라. 욕심을 버리면 겸손해지고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밝게 보인다. 인생을 달관하면 인격이 돋보이고 마음의 평화와 건강을 누리게 된다. 마음은 자기 정체성을 담는 그릇이며 우주로 통하는 창문이다. 정심수도(正心修道)하고 평상심(平常心)을 늘 간직하라.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